도입효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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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의 효율성

  • 수발주, 매입 등 업무처리의 Lead Time단축
  • 거래문서 처리시 수작업으로 인한 오류 감소로 업무 정확도 향상
  • 자료의 가공 및 관리 보관이 용이하여 업무의 효율성 향상

투자비용 절감

  • 인건비, 재고관리비 등의 비용 절감
  • 자체서버 구축 등 별도의 투자없이 전자상거래 기반 구축
  • 전자문서 Form을 개발/지원함으로 별도의 사용자 프로그램 개발 불필요
  • 다양한 전자문서 포맷 변환기능을 제공함으로 기존 시스템의 변경 없이 적용 가능

사용의 편리성

  • 범용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거래문서를 작성/교환함으로써 접속 용이성 증대
  • 거래기업을 확산할 경우에도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확산 용이
업무지원 서비스 도입 효과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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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주요내용 도입효과
물류서비스 ASN 비규격박스 사전입고통지 검수시간 : 9 → 2 hrs (78%▼)
선행물류 제조사와 센터간 물류 통합 서비스 물류비 : 자차 대비 12%▼
입고예약 Web 기반의 물류센터 입고예약 서비스 Call : 300 → 50 calls (83%▼)
인원 : 10 → 6명 (40%▼)
재고
/미납관리
VMI 중소형 벤더용 재고관리 ASP 서비스 H음료 사례
  • 재고일 (33%▼) : 15일 → 9.6일
  • 운용율 (8% ▲) : 92% → 99%
  • 납품율 동일(99%)
미납사유 미납 Claim 및 Penalty 관리 서비스 미납율 최소화
00유통사 세금계산서 업무 절감 분석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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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내용
처리량 21,000건/회 송신 20,600건/회 마감(98%)
인원 10명 → 4명(60% 감소)
마감인원 4일 → 1일(75% 감소)
00유통사 발주 업무 절감 분석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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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인원 절감시간(hrs) 절감액(년)
144명 1,728 ₩51,840,000
바이어 35명 422 ₩12,672,000
담당 109명 1,306 ₩39,168,00